Sunday, July 30, 2017

스케치크롤(sketchcrawl.com)사이트에 그림 올리기

안녕하세요!
어제 커먼 그라운드에서 더운 날 그림그리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스케치크롤 사이트는 어반스케쳐스 사이트와는 다른 스케치 사이트의 한 종류입니다.
영국에는 퍼브크롤이라는 것이 있어서 술이 떡이 되도록 술집을 도는 것을 이르는 말이라는군요. 그런데 어느 스케쳐분이 스케치도 이렇게 돌면서 하면 좋겠다고 하여 스케치크롤 사이트를 열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스케치, 스케치하니까 다 그게 그것아니냐하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저희가 일년에 네번 참여하는 월드 와이드 스케치크롤 행사는 스케치크롤(sketchcrawl.com)사이트에서 주최하는 행사입니다. 아직까지는 저희 팀말고는 스케치크롤에 참여하는 한국의 도시가 없는 것이 아쉬울 따릅입니다. 일본만해도 몇군데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스케치크롤 사이트에는 개인이라도 혼자 스케치하고 올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동안 회원 수가 적을 때는 올리는 방법이 까다롭다면 까다로와서 일일이 모든 분께 직접 올리시기를 기대하기 힘든 점도 있었습니다. 이제 회원 분들도 많아져서 소수가 대신 많은 그림과 사진등을 퍼나르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스케치크롤 행사에 계속 참여하시게 되면 자신의 그림은 자신이 올리면서 한국을 홍보하는 책임을 나누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나름 상세하게 아이디 만드는 것부터 그림 올리는 것까지 설명을 써보았습니다. 해보시다가 궁금하신 점은 댓글이나 다른 방편으로 문의해주시면 도와 드리겠습니다.

등록하는 방법(아이디,패스워드):
1. 이번에 진행한 61#sketchcrawl 스케치크롤페이지를 연다.(메인으로 들어가면 찾기 어려워서 60회를 링크했음)
2. 오른쪽 상단의 Login을 클릭합니다.
3. 중간에 있는 사각형 안의 Register를 누릅니다.
4. 아래에 있는 I agree to these terms를 누릅니다.
5. Username(아이디), Email address, Password,  Password 재 확인, 기타 언어, 시간대 등을 체크한 후 자동 등록을 막기 위한 간단한 문제(이를테면 B로 시작하지 않는 단어를 옆칸으로 드래그하시오)를 푼후 Submit(제출)을 누릅니다.
6. 제출하면 다음 페이지에 Information이 나옵니다. 확인을 위해서 기재한 메일을 열어보라고 합니다.(정크 박스도 열어보라고 권함)
7. 잠시 후 등록시 기재한 메일을 열면 casarosa로 부터 Welcome to "SketchCrawl TM"의 제목으로 편지가 와 있습니다. 내용에는 Username, Board URL이 씌여있고 그 아래에 등록한 계정(account)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아래 주소를 방문하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http://www.sketchcrawl.com/forum/......을 누르면 계정이 활성화 되었으며 등록해 주어서 감사하다는 글이 잠시 떴다가 sketchcrawl 페이지가 뜹니다. 거기서 등록한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하면 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면 반은 온 것입니다.

스케치크롤 페이지는 보통 자신의 컴퓨터에서 그림을 찾아 업로드하는 것과 조금 다릅니다. 석달에 한번 하기 때문에 처음에 잘 배워두었어도 석달 후에는 잊기가 쉽습니다. 메모해 두고 참고 하시면 편합니다.

1. 방금 전 로그인 했던 페이지 상단에 최근의 스케치 크롤 행사 페이지가 나와 있으니 클릭하면 됩니다.
2. 그 페이지를 열면 여러 도시에서 올린 [Results]들이 죽 있습니다. 만약 거기에 Seoul, Korea [Results]가 없는 경우 서울 회원 중 한 분이 박스 왼쪽 위에 있는 New Topic*을 누르면 그림을 올릴 수 있는 페이지가 뜹니다. 이것은 누구라도 시작 할 수 있으며 한번 Seoul, Korea [Results] 라는 제목으로 글을 열면 다른 회원분들은 박스 왼쪽 상, 하단에 있는 Post Reply를 클릭하여 자신의 글과 그림을 올리게 됩니다.

3. 그림 올리는 방법 : 우선 바로 위의 설명 2.에서 말씀드린 여러 도시의 Results중 Seoul, Korea [Results] 를 클릭하면 서울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4. Post Reply를 누릅니다.
5. 그림 올리는 박스위에 있는 Img를 누르면 박스 왼쪽에 [img][/img] 가 뜹니다. 커서는 [img]와 [img]사이에 깜박입니다.
6. 서울 어반 스케쳐스의 블로그에 올려진 그림위에 마우스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죽 뜨는 내용 중에 '이미지 주소 복사'를 누릅니다.
7. 그리고 나서 커서를 5번의 [img]와 [img]사이에 놓고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고 븥여넣기를 하면 됩니다. 그러면 [img]와 [img]사이에 죽 주소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 주소 중간쯤 지나서 /s320 이라는 숫자가 보일 것입니다. 보통 /s500 정도로 조정해왔습니다. 그림 크기가 너무 작거나 크면 그 숫자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다른 그림에 비해 너무 크거나 작지 않도록 보는 분들의 위해 배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8. 사진도 이미지이므로 그림올리기와 마찬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글씨는 복사해서 올리면 되며 이로써 글과 그림을 올리고 박스 아랫부분에 있는 Preview(미리보기)를 통해 점검한 후 최종적으로 Submit(제출)을 하면 완결이 됩니다.
9. 이곳 저곳을 둘러 보시고 다른 도시의 그림에 댓글도 달면 민간 외교도 됩니다. 그분들도 저희 페이지에 답례로 방문하는 등 친분을 쌓는 계기도 생깁니다.

서울에서는 21회 부터 꾸준히 참석해 오다가 지난 54회에만 빠졌습니다. '뭐가 이리 복잡해, 이런 걸 꼭 해야하나'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으나 저희가 하지 않으면 스케치크롤 페이지에서 코리아를 알리는 팀이 아직까지는 없으므로 꼭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제 좀 복잡하더라도 한번 배워서 자신의 그림은 자신이 올리고 전세계의 스케쳐들과 교류하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습니다. 스케치, 스케치크롤 하면서 정작 그 홈피는 방문하지 못한 경우도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이디를 만들고 그림과 사진, 글을 올리시면 아마도 "컴퓨터 어렵지 않아요"하시며 가슴 뿌듯한 기쁨도 누리실 수 있으리라고 기대합니다.

참고로 오른쪽에 "스케치크롤 사이트에 그림 올리는 방법"이라는 페이지를 상설해 놓았으니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5 comments:

yunko said...
This comment has been removed by the author.
Andy Oh said...

한번 해보겠습니다

BH Yoo said...

도전해야 얻습니다! ^ ^

Unknown said...

자세한 설명쓰는 거 번거롭고
시간도 많이 걸리셨을 텐데 감사합니다.
적어주신 방법대로 스케치크롤에 가입하고
방금 코리아크롤에 커먼그라운드에서 그린 작품
포스팅했습니다~~😆

Unknown said...

설명 정말 자세하게 써 주셔서 그대로 따라하면 다들 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회장님 정말 긴 설명 쓰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지금 회사인데 눈치 보면서 작품 두 개 블로그에 포스팅했는데, 양심상 남은 30분은 일을 좀 하고 퇴근하고 집에 가서 스케치크롤에 포스팅 도전하겠습니다. 아이디는 지난 주 말씀하신 날 바로 만들어 두었습니다~ 모두들 포스팅 힘내십시오!